IRA와 세금혜택

IRA와 세금혜택

미국사람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문제를 몇 가지 들라고 한다면 그 중에 하나는 은퇴(Retirement)가 될 것입니다. 때로는 사람들이 마치 은퇴를 잘하기 위해서 사업을 하고 직장도 다니고 있는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요즘 한인 사회에서도 이민1세들의 연령층이 높아지면서 은퇴가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자식들에게 노후를 기대하기는 어려워진 상황에서 은퇴를 잘 준비한 사람들은 그날을 손꼽아 기다리는가 하면 어떤 이들은 초조한 마음으로 노후를 걱정하기도 합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은퇴 후에 편안히 살기 위해서는 적어도 은퇴전 수입의 70%가 필요한 데 그것도 집 모기지가 없고 건강한 상태로 직장을 그만둘 경우를 전제로 한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집모기지를 계속내야 하거나 건강을 잃은 경우, 또는 여행도 하고 뭔가 새로운 일을 계획하는 경우라면 은퇴전 수입의 100% 또는 그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회보장혜택을 제외하고 일반인들이 가장 손쉽게 준비할 수 있는 은퇴계획으로는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를 들 수 있습니다. IRA는 크게 Traditional(트러디셔널) IRA와 Roth(로스) IRA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모두 세금상의 혜택이 크기 때문에 1년에 불입할 수 있는 금액이 2005년과 2006년 공히 연간 $4,000(50세 이상은 2005년에 $500, 2006년에 $1,000까지 추가로 불입 가능)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Traditional IRA는 불입하는 금액만큼 소득에서 공제되며 동시에 불입금액(최대 $2,000)의 10-50%를 세금크레딧으로 인정받아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이중의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5%의 세율을 적용받는 50세 이상의 부부가 2005년중에 각각 $4,500씩 Traditional IRA를 들었다면 최대 $2,356의 세금혜택을 받게 됩니다. Traditional IRA를 불입할 경우 소득에서 공제되는 금액은 본인, 또는 배우자의 소득과 직장의 은퇴계획 참여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직장에서 401(k)를 들고 있으면서 소득이 $80,000(부부공동으로 세금보고를 하는 경우)을 넘는 사람은 본인이 IRA에 불입한 금액에 대하여 소득공제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본인 또는 배우자가 직장에서 다른 은퇴계획에 참여하고 있지 않다면 소득에 관계없이 1인당 $4,00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Traditional IRA는 59.5세 이전에 본인의 IRA 계좌에서 돈을 찾으면 찾은 금액만큼 본인의 소득에 합산시킬 뿐만 아니라 찾은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벌금으로 연방세무국(IRS)에 내야 합니다. 단,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일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의료비가 본인 과세소득(AGI)의 7.5%를 넘어 그 초과된 금액을 지불하기 위한 경우, 본인이나 배우자 또는 자녀의 대학원 학비(수업료, 기숙사비, 책값 등을 포함)를 내기 위한 경우, 처음으로 본인이나 배우자, 자녀, 부모의 집을 사거나 짓는 경우(최대 $10,000까지), 연방세무국이 강제 집행한 세금(Levy)을 내기 위한 경우 등에는 벌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Traditional IRA는 불입할 당시 불입금에 대한 소득공제의 혜택이 있는 반면 돈을 찾을 때는 찾는 금액 전체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수입은 많지만 노후에 수입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Traditional IRA를 들면 지금 세율이 높을 때 세금을 내지 않고 연기했다가(Tax-deferred) 나중에 돈을 찾을 때 낮은 세율로 세금을 내게 되므로 유리합니다.
Roth IRA는 Traditional IRA와는 반대로 돈을 불입할 때는 소득공제의 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나중에 찾을 때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IRA입니다. 그러나 Roth IRA도 Traditional IRA처럼 불입금액의 10-50%에 대하여 세금 크레딧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Roth IRA를 불입한 경우도 반드시 세금보고시 회계사에게 이를 알려서 세금공제 혜택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Roth IRA의 가장 큰 장점은 불입한 금액(Contributions)의 한도내에서 언제든지 벌금없이 돈을 찾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불입한 금액에서 발생한 수익금(Earnings)은 IRA를 불입한지 5년이 지나고 59.5세 이상이거나 불구, 또는 집을 처음 사는 경우 벌금없이 찾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Traditional IRA는 70.5세가 넘어가면 의무적으로 일정금액의 돈을 찾아가야 하는 규정(RMD,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이 있지만 Roth IRA는 나이에 관계없이 내가 원하는 만큼 IRA에 돈을 넣어둘 수 있습니다. Roth IRA는 직장에서 은퇴계획에 들어 있는지에 관계없이 소득이 $150,000을 넘어가면 연간 불입할 수 있는 한도가 줄어듭니다. Roth IRA는 현재보다 은퇴 후의 소득이 많아 높은 세율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Traditional IRA보다 유리합니다. <END>

Leave a Reply Text